igoogle과 구글리더로 rss, feed 효률적으로 관리하기

igoogle과 구글리더로 rss, feed 효률적으로 관리하기

현대 사회는 정보의 홍수시대입니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정보가 있다 보니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서 오히려 시간을 더 허비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습득할 수도 있지만 요즘에는 전문 블로그에 관련 분야의 양질의 블로그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블로그 중에는 마케팅을 위해서 키워드 기반의 잡다한 블로그들도 많긴 합니다.

여기서 소개할 부분은 구글의 개인화 페이지와 구글리더 그리고 구글의 지메일 , 구글 알리미를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관리하고 습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구글 리더  http://www.google.com/reader/ 

한 마다디로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rss나 feed를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한국은 hanrss 라는 편리한 웹사이트가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구글의 피드버너를 통해서 rss 를 설정해 놓고 있습니다.


http://www.quickonlinetips.com/archives/2011/02/facebook-breakup-notifier/
가령 이 주소를 보죠
해당 블로그로 이동하니 이렇게 여러개의 링크공유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트위터나 페이스북은 해당 유저들의 개인적이 이야기들이 올라오기에 잡다한 정보까지 올라와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저기 구글 피드버너를 클릭해보죠


클릭하면 이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서는 구글리더로 구독을 할 수도 있고 메일주소 등록을 통해서 메일로 해당 블로거의 새글을 받아 볼 수 도 있습니다.

구글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둘 중에 선택하라고 뜹니다.

리더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해당 rss가 추가됩니다.  구글에 로그인이 안되어 있다면 물론 구글 로그인 하라고 로그인창이 뜨겠죠... 

저기 보이는 피드설정을 클릭해서 사전에 만들어 놓은 피드폴더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서 관리하면 됩니다.

구글리더는 중복된 rss 도 그냥 추가해버리는 점을 참고하세요.


좌측 상단의 구독추가 버튼을 통해서 사용자가 바로 블로그의 피드를 추가도 가능합니다.

추가해 놓은 블로그의 글들은 목록과 확장을 통해서 폴더별로 또는 개별 블로그 별로 최신 글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쁜 삶을 살다보면 이렇게 rss 리더 페이지들을 들어와 보기도 힘들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메일을 확인하는 편이니 정말 양질의 컨텐츠가 많은 블로그라면 메일로 구독하여 정보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아쉽게 한국의 대부분의 블로그들은 메일구독 할 수있는 태그를 달아 놓은 곳이 별로 없더군요.

아마도 스팸메일 때문에 뉴스레터 형태의 메일에 대한 거부감도 많은 작용을 한 듯 싶습니다.








igoogle http://www.google.com/reader/

일종의 구글 시작페이지입니다.   개인적으로 구글은 텍스트기반이라서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시작페이지에 가젯으로 유용한 정보들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배치가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자신의 입맛에 맞게 배치가 가능합니다.  국내 포털처럼 광고의 홍수가 아니라서 좋긴하네요.

게다가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가젯 배치를 적절히 한다면 지식을 넓히는데도 도움이 되지 싶습니다.


구글 알리미  http://www.google.com/alerts
 , http://www.google.com/alerts/manage?hl=ko&gl=us

구글 알리미를 통해서 자신이 관심있는 키워드의 최근 웹페이지 정보를 주기적으로 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